본문 바로가기
생활

나쁜 콜레스테롤 줄이는 음식, 습관

by 생각공예사 2022. 1. 9.
반응형

콜레스테롤은 지방 성분의 일종으로 여러 성인병을 일으키는 원인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 몸이 유지되기 위해 꼭 필요한 성분이기도 하기 때문에, 좋은 콜레스테롤과 나쁜 콜레스테롤로 구분되어 불려지기도 합니다

 

나쁜 콜레스테롤은 저밀도 콜레스테롤을 말하며, 체내에 축적되어 점차 단단하게 변하여 심장병을 일으킨다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저밀도 콜레스테롤을 줄여주기 위해 평소에 혈관질환 위험을 줄일 수 있는 음식을 먹고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느 정도의 콜레스테롤 수치이면 정상, 위험을 판단할 수 있을까요?

 

HDL(고밀도 지단백질) 콜레스테롤

(HDL 콜레스테롤은 항상 40mg/dl 이상 유지)

LDL(저밀도 지단백질) 콜레스테롤

(나쁜 LDL 콜레스테롤은 160mg/dl 이하 유지)

 

총 콜레스테롤 수치 200mg/dL 미만 "정상"
총 콜레스테롤 수치 200~239mg/dL "경계"
총 콜레스테롤 수치 240mg/dL 이상 "위험"

* 2가지 콜레스테롤 수치와 총 콜레스테롤 수치는 대략적인 값이므로, 개인별로 콜레스테롤 수치와 비중에 따라 위험도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다면 우선적으로 생활 습관을 바꾸어야 합니다.

1. 기름진 음식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고기 섭취가 많다면 섭취량을 대폭 줄여야 하고 꼭 고기를 먹어야 한다면, 지방 부위를 제거하고 섭취하여 지방을 최대한 적게 먹어야 합니다. 햄, 통조림, 소시지 등 가공되어 판매되는 고기류들도 되도록이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패스트푸드와 같이 기름기와 지방 성분이 많은 음식을 특히 줄여야 하겠습니다.

 

 

 

2. 콜레스테롤을 낮춰 줄 수 있는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야채에는 지방이 적고 인체에 필요한 영양소와 비타민,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한 견과류도 콜레스테롤을 줄이는데에 효과적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호두, 잣 등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B군, 오메가3와 같은 불포화 지방산은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데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기 위한 운동을 병행하면 좋습니다. 

신체활동이 적은 사람일 수록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을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매일 규칙적으로 유산소운동, 즉 걷기나 달리기 운동을 하거나, 근력을 기르기 위한 웨이트 운동을 하는 것이 좋은데요. 매일 규칙적으로 꾸준이 3개월 이상 하는 것이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위에서 말씀드린 식이요법과 운동을 함께 병행하시면 좋은 결과가 있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