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엑셀 셀 합치기, 셀 병합 단축키 설정 하는 법

by 생각공예사 2022. 1. 17.
반응형

업무를 하다보면 엑셀을 참 많이 다루게 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사에서 개발해 판매하는 이 시트프로그램은 윈도우 사용자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사용해봤을 프로그램인데요. 

 

오늘은 엑셀의 셀을 합치고 병합하는 방법과, 이것을 단축키로 설명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엑셀을 사용하시면서 표를 이쁘게 구성하기 위해 셀 크기도 조절하게 되지만,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 중 하나가 셀 병합입니다.

복수로 구성된 하위개념을 묶는 상위 셀을 표시한다거나 공통된 주제를 묶는 방법으로 셀 병합을 사용하게 되는데요, 셀 병합을 하는 2가지 방법을 설명해드리고 마지막으로 셀병합이 익숙하신 분들이 사용하기 편리한 단축키 설정 까지 설명드리겠습니다.  

 

첫번째 방법 : 맞춤 영역에 있는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 버튼 사용

병합을 하고 싶은 영역을 드래그 선택하여 화살표 표시가 있는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 버튼을 눌러 병합을 하면 됩니다.

버튼 하나만 누르면 병합이 되는 간단한 방법이어서,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버튼도 상단 가운데에 비교적 큰 크기로 배치되어 있어서 찾아보기도 쉽습니다.

 

두번째 방법 : 셀 서식의 셀 병합 기능 이용

셀병합을 하고자 하는 영역을 드래그 선택한 후 우클릭하면 기능 리스트가 뜹니다. 하단쪽 셀 서식을 좌클릭 하시면 셀서식 창이 뜹니다.

셀서식 창이 정상적으로 나타났다면 맞춤탭으로 가셔서 셀병합 박스에 체크하신 후 확인을 눌러주시면 첫번째 방법과 동일한 결과로 셀병합이 정상적으로 됩니다. 

 

단축키 설정 방법

매번 버튼찾고 셀서식 창 띄워서 셀병합하기 너무 귀찮다 하는 분들에게 추천드리는 단축키 설정 방법입니다. 단축키 설정은 좌측 상단에서 가능한데요. 아래방향의 삼각형모양을 누르면 단축키로 설정할 수 있는 기능들이 표시가 됩니다. 여기서 셀병합 기능은 없으므로 기타명령을 눌러주세요.

Excel 옵션이라는 새 창이 하나 뜨는데 밑에서 3번째 빠른 실행 도구 모음 탭에서 좌측의 기능들 중에서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이라는 기능을 찾아 오른쪽으로 추가 후 확인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방금 전과는 다르게 오른쪽 상단에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 버튼 모양 그림이 추가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4번째에 배치된 기능의 단축키는 Alt+4 입니다.

Tip. 저는 Alt+4가 누르기 불편해서 더 편하게 사용하기 위해 단축기능의 위치를 바꾸어 사용하는데요, 방금 전 들어갔던 빠른 실행 도구 모음으로 가셔서, 추가했던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 기능을 상단방향 화살표를 눌러 가장 위로 올립니다.

반응형

그러면 단축기능이 가장 왼쪽에 배치되는데요, 왼쪽에서 첫번째에 있으니 Alt+1로 단축키가 지정이 되게 됩니다. 이렇게 단축키를 사용해서 병합을 하면 첫번째, 두번째 방법을 사용한 것과 동일하게 셀 합치기가 완성됩니다.

 

오늘은 엑셀 기능 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셀 병합, 셀 합치기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과 단축키를 이용해서 더 쉽게 사용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한번만 단축키로 지정해두면 앞으로 시간이 절약되는 것은 물론, 어디에 병합 기능이 있는지 찾을 필요도 없기 때문에 단축키로 지정해서 사용해보시길 강력추천드리며 마치겠습니다.

반응형